雜讀

게임의 법칙

eyetalker 2005. 11. 26.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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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희 한순구 교수의 또라이 게임이론의 주요 내용

Strategies and Tactics in your life.

 

F학점을 주면 자살한다고 교수를 협박하는 학생에 대한 답변서

 

 

 

[전략적 의사결정과 게임이론]

■서론:

  제대로 된 상황 파악 = 주어진 상황의 합리적 분석

  참가자의 행동이 타 참가자에 영향을 주는 Inter-active Situation에 대한 이해.

  = 참가자간의 communication과 Signaling

  = 게임이론


  합리적분석-상대의 의도와 행동에 숨은 “의도적, 비의도적 비합리성” 파악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믿으면 절대로  안된다.

  ∴ 사자와 농부 (사자는 농부에게 딸을 요구한다)

 

 

 

 

사자

 

 

 

 

 

 

발치

 

 

 

미발치

 

 

 

 

 

 

농부

 

 

 

 

 

허락

 

불허

 

허락

 

불허

 

사자

기쁨

 

슬픔

 

기쁨

 

슬픔

 

농부

슬픔

 

기쁨

 

슬픔

 

생명위험

 

                     

상대의 말을 액면대로 믿으면 안된다. 각각의 상황에서 상대방이 정말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미리 예상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해야한다.= Backward Induction.(시간역순귀납)

즉, 미래의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한 뒤에 현재의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

∴ 전국칠웅기:

    “진”은 “초”에게 “제”와 동맹을 끊을 시 6백리의 땅을 준다고 회유.

    “초”가 동맹을 단절하자 “진”은 6리의 땅을 줌.


∴ 히데요시의 아들 히데요리와 도꾸가와 이에야스- 오사까 성의 해자

     오사까 성에 은신한 히데요리를 이에야스 맹공-> 해자 때문에 교착

     이에야스는 해자를 메우면 휴전한다는 조간 제시-> 해자 메움-> 공격.

사람의 선한 품성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버리는 것이 게임이론과 전략적 사고의 출발.

     ∴ A국, B국 사이 다리로 연결된 A의 섬

 

 

 

 

B국

 

 

 

 

 

 

침공

 

 

 

침공안함

 

 

 

 

A국

 

 

 

 

 

 

 

전면전

 

철퇴

 

 

 

 

 

 

 

 

 

 

 

 

 

 

B국

막대한 전쟁피해

 

섬 획득

 

 

 

현상유지

 

A국

막대한 전쟁피해

 

섬 상실

 

 

 

현상유지

 

B침공시 A의 선택은 전면전 또는 철수. A는 선택을 해야하는 국면으로 몰린다.(불리)

B는 섬의 A군대가 다리를 통해 철수할 것으로 예상.

A가 다리를 자르면 섬의 A군대 궤멸-> 전면전화가 확실시->B는 침공주저

배수의 진은 아군의 사기를 높힐 수도 있으나 적으로 사기를 꺽을 수도있다.

기업의 경우 20만개의 시장에 추가 참여자가 있는 경우 아예 30만개로 설비를 선제 증설

하는 경우- 잠재적 경쟁자에 대한 불타협의 신호로 작용

First Mover와 Second Mover의 경우


■협동과 배신

이기적인 인간이 때로 협동하는 이유= 협동이 유리하고, 배신하면 처벌과 복수를 당하기

때문.

게임상황= 소수의 사람들이 서로 남이가진 패에 영향을 받으며 경쟁하는 상황

생산자의 수가 소수인 과점상황에서 게임상황이 명확하게 발생


배신이 불명확할 때는 유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보복하라.

담합시 구성원들이 적절한 이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리해줄 필요가 있다.


■선동,첩보,교란

내쉬균형(Nash Equilibrium)과 도미넌트 균형(Dominent Equilibrium)


게임의 참가자들이 일단 어떤 상황에 합의하고 아무도 그 배신으로 현재보다 이득볼 것이 없는 상황이라면 그 합의는 모든 참가자들에 의하여 지켜질 것이 분명한데 이것을 내쉬군형이라고 한다.


기선을 제압하고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라.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사용하고자하는 사람들의 욕구=네트워크 효과.

한쪽으로 쏠리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다.

오른손 잡이는 왼손을 날려야 상대의 허점을 잡는다= 왼손을 연습해야.

나의 무기에는 상대도 대비한다. 파괴력은 떨어지나 상대가 대비않는 무기를 사용하라.

방어자는 방어하기 쉬운곳보다 적의 전략을 파악하기 용이한 위치에서 방어하라.


■믿음,명성,또라

∴ 자살을 협박하는 학생

 

 

 

 

교수

 

 

 

 

 

 

F학점 줌

 

 

 

A학점줌

 

 

 

 

학생

 

 

 

 

 

 

 

자살

 

자살안함

 

 

 

 

 

 

 

 

 

 

 

 

 

 

교수

곤란

 

최선

 

 

양심가책

 

 

학생

죽음

 

치욕

 

 

최선

 

 


교수는 내가 만약 그렇게 한다면 상대는 정말 어떤 반응을 보일까?라는 질문을 던져

상대의 반응을 추측하여 자신의 현재 행동을 결정한다=Backward Induction

∴토사구팽-> 토생구생으로 전환

한신은 항우를 궤멸시켰으나 결국 유방에게 살해된다.

적을 소탕하기보다 어느정도 살려두어야 나도 존재가치를 인정받는다는 역설의 존재


게임이론에서는 자신이 미래에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상대에게 확신을 시켜주는 것을 커미트먼트라고 하고 이런 약속을 믿지 못해서 좋은 기회를 놓치는 안타까운 현상을 커미트먼트 문제라고 한다.


∴ 친구의 투자제의


 

 

 

 

 

 

 

 

 

 

투자

 

 

 

투자안함

 

 

 

 

친구

 

 

 

 

 

 

 

약속이행

 

이행안함

 

 

 

 

 

 

 

 

 

 

 

 

 

 

 

상황1

 

상황3

 

 

상황2

 

 

 

 

 

 

 

 

 

 

 


상황1,2사이에서는 상황1이 양쪽에 다 유익한 선택이된다.

그런데 상황1을 위한 결정이 내려진 다음에는  상황3이 벌어질 가능성이 생긴다.

상황3이되면 상황2보다 못한 최악의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 때문에 나의 입장은 극도로 불리하게 되어버린다.


Relation Specific Investment

대부분 특정관계를 위한 투자를 한 기업이나 개인이 이 투자를 실시한 뒤에는 둘의 관계에서 입지가 불리하게 된다. 따라서 개인이나 기업으로서는 이러한 특정관계를 위한 투자를 꺼리게 되는데 이를 홀드-업 문제라고 하다.


∴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법

 

 

 

 

미국

 

 

 

 

 

 

핵시설

폭격

 

 

 

공격안함

 

 

 

 

북한

 

 

 

 

 

 

 

결사항전

 

항복

 

 

 

 

 

 

 

 

 

 

 

 

 

 

미국

막대한 피해

 

최선

 

 

핵위협

지속

 

 

북한

전멸

 

포로

 

 

최선

 

 

또라이

죽음

최선

 

포로

최악

 

 

 

 

 

* 상대가 또라이 라면 공격을 피할 것. 따라서 또라이라면 객관적 힘의 우열에 상관없이 이길 수도 있다. 또라이가 아니면 또라이 인척 흉내를 내는 것이 강자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상대가 아무리 나를 싫어하고 멀리하려해도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일 때만 가능하다.




■협상,감시,시그널링

상대에게 데드라인을 만들어서라도 부여해버려라

출혈로 죽어가는 상황에서도 웃으면서 협상하라.

남자친구를 잡으려면 일부러 스트커를 한명 준비하라

이실수 없는 협상이라도 한번은 희생을 각오하고 죽지않을 만큼 결전을 벌여서 상대의 존경심을 얻어낼 필요가 있다.

살아있는 천리마보다 죽은 천리마를 사라

■실전포인트

笑中有刀: 상대를 보고 웃어서 상대가 긴장을 늦출때 친다

전쟁을 너무 잘해도 아군으로부터 견제= 상사가 원하는 것을 하라.

많은 사람들이 “내가 이렇게 하면 그 사람이 참 좋아하겠지‘라는 고정관념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 자신만의 착각일 수도 있다.

어차피 항복할 전쟁에서는 강경파가 되어 옥쇄를 주장하라.

본인이 적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나의 절친한 친구가 될 수도 있음을 한번쯤 고려해보라.

누구에게든 방심말고 방비를 철저히 하려면 기초체력이 좋아야하고 정신적으로도 안정되어 있어야만 한다.

개인이나 집단이나 스스로 조그마한 위기를 자주 만드는 전략으로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가끔 해약할 목적으로 계약을 맺어보라.

고정관념을 버리면 사또의 빰도 떄릴 수 있다.


이기는 게임을 만들어라

게임의 상황을 바꾸는 방법-참가자를 더한다/규칙을 바꾼다/이해관계의 득실은 생각나름.

전략적 선제=나에게 유리한 게임을 만드는 것.

적과 아군을 가린다.

협력상대와는 늘 윈윈전략을 찾는다.

적대적 관계의 상대는 혼란에 빠뜨려야한다.

지속적 관계와 일시적 관계를 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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