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고교철학II,인간과 세계
남기영(역), (주)삼협종합출판, 2006년5월
제3장 의식과 무의식; 정신분석학과 무의식계의 탐험
1. 의식과 무의식
‘심리적 무의식‘개념은 일인칭 심리학에서는 있을 수 없다.
(일인칭 심리학: 나 자신의 의식상태에 대한 나 자신의 내면적 관찰)
사실, 심리적인 것은 모두 의식적이며, 무의식적인 것은 모두 생리적이다.
.사르트르의 관점: 심리학의 대상은 상황에 처한 존재이다. 의식적 존재를 의미한다. 그래서 <의식에게는 하나의 존재 방식 뿐. 그것은 의식이 존재하는 것을 의식하는 것이다.>
<지향성으로서의 의식>
1. 의식자체는 이미 행동을 구성한다.
의식은 나를 세계로 향하게 하는 방식이며, 외부를 목적으로 삼는다.
곧, ‘지향성’이다.
지각, 추억, 감동 = ‘의식의 상태‘에 해당한다.
.발코니의 화분을 지각하는 것은 외부세계에 있는 대상을 목표로 하는 내 의식의 활동.
. 내가 ‘지난 어느 방학 때의 하루’를 추억하는 것은 내적인 실재가 아니라 ‘나의 의식이 과거에 있었던 어떤 사건으로 향해가는 행위‘
. 누군가가 나에게 덤벼들 때 느끼는 두려움은 내적으로 주어진 재료가 아니라, 나 아닌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이며 외부세계의 실재를 향하는 내 의식의 방식.
. 감정은 <세계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사랑하는 것이나 미워하는 것은 내가 타자를 향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외부세계를 향하는 모든 방식이 다 의식적인 것은 아니다.
2. 선별로서의 의식
행동을 의식한다면 의식은 행동을 방해 할 수도 있다.
지네에게 걸음걸이를 설명하라고 하는 순간 지네는 자신의 행동을 의식하게 되고 행동은 무너진다.
어려운 문제가 생길 때 마다 당면 문제를 자동적 습관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마다 의식이 출현한다.
3. 종합으로서의 의식
의식의 종합능력; 나는 나 자신의 행동을 의식하며 나 자신의 사유를 통제한다.
4. 행동의 의미= 무의식적일 수 있다
샤를르 보두앵 : < 의식을 채우고 넘친 행동이 무의식>이다.
2. 프로이드의 방법 : 무의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탐구
1.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던 기억을 되찾을 때, 무의식적인 것이 다시 의식적인 것이 될 때, 정신상태는 호전된다. 카타르시스적 방법
2. 정신분석학적 방법의 완성
하려다 그만둔 행동, 망작, 부지중의 실수등은 정신분석학자의 눈으로보면
많은 의미가 실려있는 행동이며 무의식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행동이다.
. 일반적으로 꿈은 욕망을 표현한다
. 한 개의 단일한 이미지는 여러 의미를 뭉쳐서 만든 한 덩어리를 표현한다.
. 감정의 전이; 정신분석학자에 대한 환자의 태도는 예전의 누군가에 대한 감정의 무의식적 재현일 수도.
3. 심리학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공헌
1. 갈등의 역할
.본능을 억압하는 도덕적 금지 전체= 초자아.
아이가 본능적 만족을 포기하는 이유는 모친이 그어준 금지선을 지킴으로서 그녀의 사랑을 유지하고자 하는 복종= 금지의 내면화, 초자아의 구성.
-> 행동장애, 감정장애, 노이로제의 발인기제에 큰 역할.
-> 컴플렉스의 형성
2. 의미개념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모든 심리현상에는 무질서가 지배하는 경우에도 숨겨진 의미가 있다‘
데카르트는 인간의 교유한 의미를 반성적 사유의 논리적 과정에서만 인정하고, 프로이드는 본능, 정념, 꿈, 겉보기는 불합리한 노이로제에도 의미가 있으며 그 숨겨진 의미도 찾아낼 수 있다.
3. 인격형성에서 유아기의 역할
나는 나의 과거가 만들어 낸 것에 지나지 않으며 ‘나는 나의 과거’이다.
정신분석학적 치료의 목적은 이러한 과거를 명확하게 의식시킴으로써 나를 나의 과거의 중압감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
4. 성적본능의 중요성
프로이드; 억압의 주제= 주로 ‘성생활‘로 확신. 즉, 성본능은 완전하게 충족되는 경우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천하고 치사스러운 것으로 간주되므로 쉽게 ’초자아’와 갈등을 일으킨다.
5. 정신분석학과 언어학
의사 라캉(Lacan);
정신분석학적 치료 작업의 근거= ‘환자의 말‘ = 자신의 갈등을 이야기로 바꾸는. = 꿈의 이미지, 노이로제는 무의식의 언어, 환자의 의식 속에서 억압되어 있던 기의(signifi)의 기표 (signifiant)
4. 프로이드 이후 정신분석학
1. 아들러 <열등의식론>
노이로제의 열쇠는 성적인 장애가 아니라 열등감, 특히 육체적인 열등감이다. (예; 바이런의 엽색행각은 그의 안짱 다리.)
2. 융의 이론
a)성격적 구분
Jung은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대립점에서 출발.
=둘 다 정당하나 서로 다른 두 기질.
프로이드는, 환자들이 < 자신의 인생의 중대한 대상들에게 끊임없이 종속되고 그 대상들과 계속적인 관계>를 갖는다는 것.
융은, <인간에게는 두 가지의 유형, 즉 자신보다도 대상에 더 집착하는 유형과 대상보다는 자기 자신에 더 집착하는 유형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상에 더 집착하는 사람의 운명은 인생의 도정에서 만난 <대상들>에 의해서 실제로 좌우된다.
반대의 내향적 유형은 <설치지 않고 잘 망설이는 유형이며 대상을 잘 피하고 항상 어느정도 방어적>이다.
b)집단적 무의식론
우리들의 무의식에는 우리 각자가 어린 시절에 체험했던 갈등의 흔적, 더 멀리는 인류가 역사의 흐름에서 체험한 불안의 흔적이 있다.
4. 무의식 탐구의 현대적 방법
1. 투영적 해석
2. 투영적 행동과 구성
언어대신 동작을 통한 자신의 표출.
컴플렉스의 연출을 통한 노출과 치료, 해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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