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讀

머니 앤드 브레인. 제이슨 츠바이크.

eyetalker 2007. 12. 31. 17:01
SMALL
 

머니앤드 브레인 Your Money and Your Brain

제이슨 츠바이크./오성환 옮김/까치/2007.12.


신경경제학은 어떻게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가.

라는 副題.  How the New Science of Neuroeconomics can help make you rich.


제목은 거창하나 알맹이는 쌀알 대비 현미알 만 할 뿐. 물론 방대한 자료를 앞에 놓고 파헤쳐나간 저자의 고통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삽자루로 머리를 가격당할 때 같은 그런 느낌이 모자란다는 것 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사지 말고 빌려 읽기를 권한다.


차례

1.신경경제학

2.사고와 감정

3.탐욕

4.예측

5.확신

6.위험부담

7.공포

8.놀람

9.후회

10.행복



p.12

1987년 이후 금융기지로 일한 냐가 투자에 관해 배운 사실 가운데 신경경제학 연구에서 이루어진 굉장한 발견보다 더 흥미진진한 것은 없다. 신경과학과 경제학및 심리학을 혼합하여 탄생한 이 분야 덕분에 우리는 투자행위의 원동력을 이론적, 현실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생물학적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p14

우리의 두뇌는 원래 생존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을 더 많이 획득하고, 생존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것을 피하도록 설계되어있다. 뇌의 깊은 곳에 있는 감정회로가, 보상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느껴지는 것을 본능적으로 갈망하고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피하도록 만든다.


p19

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신경활동은 코카인이나 모르친 투여로 ㅈ도취상태에 빠진 사람의 신경활동과 구분되지 않는다.


수익을 기대하는 것과 실제로 얻는 것은 뇌에서 완잔히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돈이 행복을 사지 못한다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p22

다른 투자자들은 해리스 박사나 셀틱스 팬들보다 더울 철저하게 자신의 직관적 느낌에 의존한다... 크리스피 주식의 온라인 게시판을 찾은 한 사람은 ‘도넛맛이 아주 좋기 때문에 이 주식은 가격이 오를 것이다’라고 선언한다.



p23

...세계 최고의 헤지 펀드 매니져들 가운데 한 사람인 조지 소로스는 요통이 발병하면 가진 주식의 대량매도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24

증권시장의 수많은 역설 가운데 가장 괴로운 역설은 다음과 같다. 당신이 투자판단을 잘못했다는 분명한 신호 가운데 하나는, 당신이 옳다는 육감을 믿는 것이다. 자신의 육감으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강할수록 돈을 잃을 가능성이 더 커지는 경우가 흔하다.


p25

심리학자들이 준거Anchoring 과 조정Adjustment이라고 부르는 이 과정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현저하게 잘 지배한다. 당신이 다시 생각해보라는 제의를 받자마자 뇌의 분석적인 부위가 자신의 직관적 실수를 깨닫고....



p26

당신의 직관이 어떤 수 하나를 알게 되면 그 수는 아교를 입힌 것처럼 고정된다. 부동산 중개인들이 시장에 나온 비싼 주택을 먼저 보여줌으로써 다른 집들이 상대적으로 싸보이도록 만드는 이유가 여기 있다.


p30

일반적으로 몸무게의 대략 2%인 두뇌는 휴식할 때에도 신체가 흡입하는 산소와 소모하는 칼로리의 약20%를 사용한다. 인간의 두뇌는 그처럼 높은 고정비용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현상을 무시할 필요가 있다. 주변 현상의 압도적 다수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당신이 모든 현상에 동등한 주의를 계속 기울일 경우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두뇌는 단시간에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생각은 체력을 소모시키므로 반성체계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작동을 원치않는 경향이 있다.“


p32

반사체계는 일종의 감시견과 비슷하다. 감시견은 신속하지만 허술한 결정을 내린다. 감시견은 항상 도둑을 공격하지만 때로는 우편집배원을 공격할 수도 있다. 순간의 판단에 의존하는 블링크적 사고가 투자자들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p33

투자 두뇌에는 직관과 감정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균형추인 반성 체계가 있다. 이 기능은 주로 전전두엽피질 속에 있다. 이마 뒤에 있는 이 부위는 전두엽의 일부이며 뇌의 중심부분을 캐슈 열매처럼 감싸고 있다. 미국국립보건원의 신경과학자인 조던 그래퍼먼은 전전두엽피질을 뇌의 CEO라고 부른다. 뇌의 나머지 부분들과 복잡하게 연결된 뉴런들이 여기서 단편적인 정보를 토대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고 ...


p47

은유가 감정에 미치는 힘은 당신이 정보를 원래 포장대로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절대 안 되는 이유를 보여준다. 대신 당신은 확인을 위해서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포장을 뜯어본다.


p49

반사체계가 ‘현재의 상황에 동조하여 반응 한다’ 고 말한다. “당신의 기분은 순간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과는 훨씬 긴 영향을 남길 수 있다. 당신이 유달리 낙관적인 기분을 느낄 때 당신은 평소에 회피하는 재정상의 위험을 감수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당신이 불안감을 느끼거나 망설일 경우 다른 � 같으면 기꺼이 받아들이는 위험을 피할 가능성이 있다.


p51

시장이 블링크할 때 맞받아 블링크 한다.


p57

횡재여부와 상관없이 돈을 벌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당신은 이미 일고 있다. 돈을 벌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실제로 돈을 버는 자체보다 더 기분이 좋을 수 있다는 사실은 당신이 모를 수 있다.


p58

당신이 주머니에 돈을 넣을 때는 탐욕의 스릴이 신경의 권태 비슷한 상태로 약화된다. 당신이 원했던 것을 얻었을 경우에도 그렇다. 돈을 버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그러나 돈을 벌 수 있다는 기대만큼 느낌이 강렬하지는 않다. 당신의 투자 두뇌는 실제로 이익을 얻는 것보다 이익을 기대할 때 더욱 흥분하는 화학적 기재를 가지고 있는 데, 이는 금융행위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잔인한 역설이다.


p63

보상은 두 가지 근본적인 방식으로 체험된다. 그 좋은 사례가 섹스이다. 장시간의 흥분과정과 만족을 느끼며 끝나는 시점이 존재한다. 흥분하는 단계가 사실상 행복감의 중심 구성요인이며 그러한 흥분을 초래하는 것은 대부분 만족감이 아니라 기대이다.

 


p64

우리가  장래의 부를 상상하는데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경우, 우리는 부를 획득하기 위해서 충분히 오랜 기간 인내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불가능하다.


p100

뜻밖 보상 뒤에 이루어지는 도파민 분비는 무엇보다도 우리가 위험 부담을 감수하도록 만든다. 위험을 감수하는 데는 두려움이 따른다. 승산이 희박한 투자에서 큰 수익을 내는 것이 기분이 나쁠 경우, 우리는 안전하되 보상이 가장 적은 분야 외에는 어떤 도박도 자발적으로는 하지 않을 것이다.


p101

알코올과 니코틴, 마리화나, 코카인, 모르핀은 모두 여러 가지 방식으로 뇌의 도파민 분비를 촉발하는 부위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사용자들을 중독 시킨다. 코카인 투여는 뇌에 자극을 가해 대략 15배 빠른 속도로 도파민을 분비 시킨다... 쥐들은 뇌의 도파민 분비 없이 사는 것보다 굶어 죽는 편을 택한다.


p12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p129

인간의 속성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실제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p130

낙관주의와 과신의 결합은 자본주의의 생명을 유지 시키는 주된 힘 가운데 하나이다.


 p160

행운이 계속되고 있다는 생각이 불러일으키는 흥분이 너무 강렬하기 때문에 대단히 많은 거래자들이 시장의 거품에 손대지 않는 법을 배우기 시작할 때 까지는 최소한 두 번의 뜨거운 맛을 볼 필요가 있다.


p161

최대의 수익을 거둔 사람들이 선택의 방향을 역전시키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마치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이 마비된 것처럼 그들은 유리한 결과에 중독이 되었다.


p175

우리가 실제보다 더 많이 안다고 주장하는 주된 이유는 아마도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이 자존심을 해치기 때문일 것이다. 소량의 지식은 실제로 위험하다... 우리가 하기 가장 어려운 말이  ‘나는 모른다’ 이다.


p224

당신이 한 가지 투자에서 횡재를 할 수 있다는 희망에 불탈 때, 당신은 자신이 옳은 경우 얼마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인가를 고려할 것이 아니라 당신이 틀렸을 경우 얼마나 잃을 것인지도 기억해야 한다.


p253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대다수 투자자들은 자신의 기분을 역지표로 활용하는 기술을 터득했다. 흥분은 매도를 고려할 때가 되었다는 신호가 되고 공포는 매수할 때가 되었음을 알려준다... 우리는 비관주의가 만들어낸 가격을 좋아한다.

p329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의 주가보다는 과거의 주가를 고려하여 주식매도 결정을 내린다.


p352

경험 많은 CEO들까지도 자신이 가슴을 두근거리며 매입했던 회사가 운영하기에 골칫거리임일 밝혀져 이와 같은 ‘구매자의 후회’ 또는 ‘승자의 저주’로 고통을 받기도 한다.


p366

당신이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대략 당신과 마찬가지로 가난하다면 당신은 비교 콤플렉스로 고통을 받을 여지가 거의 없다.


 


LIST